티스토리 자체광고 시작
2023년 6월 27일 이후 티스토리에서 자체 광고를 송출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이용자는 많은데 수익성은 크지 않기 때문에
자체 광고를 통해서 서비스 품질 향상과 블로그 운영자들에게 추가적인 수익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7월 이후부터 게시글 상하단에 랜덤으로 구글 애드센스 광고가 뜨게 되는데요.
현재 저의 블로그에는 구글애드센스 광고와 티스토리에서 자체로 송출하는 광고 두 개가 보이고 있습니다.
[안내] 6월 27일부터 티스토리 자체 광고를 신설합니다.
안녕하세요. 티스토리팀입니다. 6월 27일부터 개별 티스토리 본문 내에 티스토리 자체 광고를 신설합니다. 티스토리 자체 광고를 통한 수익은 안정적인 서비스 환경 제공을 위해 활용될 예정입
notice.tistory.com
구글 애드센수 수익 감소
7월 이후부터 수익이 구글 애드센스 수익이 약 50% 이상 감소하였습니다.
동일한 광고가 여러 개 보이게 되면 제 글을 검색해서 들어오신 분들도 광고로 인하여 피로감을 느낄 수 도 있게 되고,
구글 애드센스의 경우에 광고를 클릭을 해야, 수익이 생기게 되는데, 동일한 광고가 동일한 위치에 두 개 있게 되면
저의 광고에 대한 클릭률이 떨어지게 되기 마련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vs 카카오 애드핏 동시에 설정하면 좋을까?
구글 애드센스와 카카오 애드핏 광고를 같이 설정을 하면 안 좋다는 말도 있습니다.
카카오 애드핏의 광고의 CPC는 구글 애드센스 광고에 비해 낮기 때문에,
구글 애드센스와 카카오 애드핏 광고를 함께 게재를 하면
구글 애드센스 광고 클릭을 할 것을 카카오 애드핏 광고를 클릭하게 되면
상대적으로 낮은 수익을 받기 때문입니다.
동시 설정 이후 수익은?
하지만
이번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와 카카오 애드핏 광고를 같이 설정을 해보았는데,
예상과 다른 결과가 발생하였습니다.
현재 약 4일 동안 같이 광고를 송출 중인데, 조금 더 테스트가 필요하겠지만
상당히 구글 애드센스만 설정한 것에 비하여 수익이 더 높아졌습니다만, 방문자는 감소하였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인데, 카카오 애드핏의 경우 CPC은 낮지만 eCPM이 높아서 더 좋은 수익이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광고를 많이 게재하니, 이탈률이 높아지고 다른 게시글로의 유입은 감소하는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도 카카오 애드핏과 구글 애드센스 함께 설정해 보시고 같이 결과 공유를 해봐요!
- CPC 'Cost Per Click'의 약자로 1회 클릭당 비용
- eCPM 1,000회 노출 기준으로 얻을 수 있는 예상 광고 수익